영화 · 음반 · 애니메이션 · 게임 · 음악 등 문화예술 산업을 첨단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술의 총칭을 말한다. 문화산업기술이라고도 하고, 영문의 머리글자를 따서 CT라고도 한다. 이 용어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것으로서 세계적으로 통용되지는 않는다. 그 의미는 좁게는 문화콘텐츠를 디지털
세계화를 통해 음식과 음식문화 연관산업의 종합 발전 도모
- 음식 및 음식문화 산업은 대규모 산업으로서의 의미를 가짐
- 우리 음식 및 음식문화의 세계화는 우리의 음식 및 음식문화 산업의 시장확대와 제 연관 부문의 산업적 발전을 종합적으로 촉진“
영화 드라마 속의 한식- 한식과 한류 서로가
Ⅰ. 2001년(2000년대)의 한류열풍
우리나라 문화산업계의 해외 진출이 특히 두드러진다. 특히 우리나라 영화, 음반, 방송물에 대한 중국, 동남아 등에서의 열띤 호응은 ‘한류(韓流)’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 진 것은 무엇보다 우리나라 문화
산업
계 성공공식을 넥슨은 인수합병이라는 카드로 ‘게임의 규칙’을 바꿔놓았다. 외부 개발사를 사들여 자사
의 대표작으로 만든 위젯과 네오플은 대표적 사례다. 2004년 12월 ‘메이플스토리’를 개발한 위젯을 인
수하면서 넥슨은 폭주기관차처럼 가파르게 성장했다. 인수된 업체들은 콘텐츠와
경제성장률이 크게 둔화되는 양상
- 기업의 설비투자 부진, IT 산업 위주의 산업구조 변화 및 이로 인한 산업연관관계의 약화,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구조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
국외
- 세계경제의 세계화 가속화
- BRICs 국가들의 부상과 이에 따른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 격화